말의 힘 (5) 생각은 현실화된다 (8/24/25)
- Aug 23
- 1 min read
우리는 말이 입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실 말은 마음에 있는 생각이 말이 되어 입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음의 생각에서 나온 말은 곧 행동으로 이어지고, 그 행동은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은 인격이 되어 결국 한 사람의 인생이 됩니다.
세상은 교육을 통해 사람들의 행동을 교정하고, 인격을 바꾸려고 합니다. 그러나 성경속의 하나님은 늘 사람의 마음을 주목하십니다. 예수님은 마음으로 음욕을 품는 것을 간음이라고 하셨고, 형제를 향하여 미련한 놈이라고 하는 것을 살인이라고 하셨습니다. 즉, 예수님은 마음의 생각을 말이나 행동과 동일하게 여기셨습니다. 잠언 23:7절에도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하다”라고 말합니다. 성경 속의 인물을 보아도, 여호와의 궤를 찾아온 다윗이 춤을 추었을 때 미갈은 심중에 그를 업신여겼고, 다윗에게 부끄럽다 말하여 그녀는 죽는 날까지 자식이 없었습니다. 다윗을 칭찬하는 말에 불쾌한 마음을 품었던 사울은 다윗을 죽이겠다는 행동으로 이어져 평생 다윗을 쫓는 인생을 살다가 전쟁터에서 죽게 되는 비참한 인생을 살게 되었습니다. 마음의 생각 하나가 한 사람 인생 전체를 바꿔버린 것입니다.
이처럼 성경은 우리의 마음의 생각이 인생의 출발점이 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한 사람의 말을 보면, 그 마음 속의 생각을 알 수 있고, 그 생각이 어떤 행동으로 이어질지 짐작할 수 있고, 그 사람의 인생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저는 사랑하는 우리 성도님들이 두려움과 걱정이 가득한 생각, 비난과 정죄가 가득한 생각을 내려놓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기도하여,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성도님들의 마음과 생각을 지켜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빌 4:6-7)
Comments